• 2023. 2. 2.

    by. 정보추적자

    금리 인상 시기의 경제 상황

    어제 미국 금리 0.25% P 올랐습니다. 그러면 금리가 올랐을 때의 경제 변화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금리를 올리는 이유

    금리는 인플레이션을 조절하고 경제를 안정시키기 위해 연방준비제도와 같은 중앙은행들에 의해 인상된다. 높은 금리는 대출을 더 비싸게 만들어 경제 성장과 지출을 둔화시켜 인플레이션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자산 거품의 위험을 줄이고 경제에서 돈의 양을 제한하여 과열을 방지하고 경제 안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쉽게 설명하면 너무 많은 돈이 지출되고 물가가 너무 빨리 오르기 시작할 때, 국가의 돈을 담당하는 중앙은행은 금리를 인상하여 사람들이 돈을 덜 빌리고 덜 소비하게 하게 하면 물가가 너무 빨리 오르는 것을 막는 것이다.

    금리를 올리면 생기는 일

    • 차입 감소 : 금리가 오르면 차입금이 비싸져 소비자와 기업의 차입금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 절감 효과 증대 : 높은 이자율은 사람들이 저축에 대해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돈을 저축하도록 장려할 수 있다.
    • 지출 감소 : 대출 비용이 증가하고 저축에 대한 인센티브가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돈을 덜 쓰게 되어 경제 성장의 둔화를 초래할 수도 있다.
    • 인플레이션 감소 : 높은 금리는 지출을 늦추고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줄임으로써 인플레이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투자 감소 : 금리가 높으면 투자 수익률이 차입 비용보다 낮을 수 있기 때문에 주식과 채권에 대한 투자 매력이 떨어질 수 있다.
    • 집값 상승 : 금리가 오르면 주택시장에도 영향을 미쳐 사람들이 집을 사는 비용이 더 비싸지고 주택 매매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전반적으로 금리 인상은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경제와 개인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금리 인상과 주식과의 관계

    금리가 인상되면 일반적으로 차입금이 비싸져 경제성장과 지출이 둔화될 수 있다. 이는 기업들의 이익 감소와 주식 수요 감소로 이어져 잠재적으로 주식 시장을 감소시킬 수 있다. 게다가, 높은 금리는 투자자들에게 채권과 다른 고정 수입 투자를 더 매력적으로 만들어 잠재적으로 주식 시장에서 돈을 끌어내고 주식을 더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러나 금리와 주식 시장의 관계는 복잡하며 항상 간단하지는 않다는 점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제 성장, 기업 실적, 투자 심리 등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인들이 많이 있다. 따라서 이자율 변동이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예측할 수 없으며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금리 인상과 부동산과의 관계

    금리는 부동산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금리가 인상되면 주택 구매자들의 대출 비용에 영향을 미치고 주택 구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금리가 오르면 사람들이 집을 사기 위해 돈을 빌리는 것이 더 비싸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3억 원짜리 집을 사고 싶어 하고 이자율이 3%라면, 그들의 월 주택담보대출금은 약 75만 원이 될 것이다. 그러나 금리가 4%로 오르면 월 납입액이 100만 원으로 늘어나 집 마련이 더욱 어려워진다. 이는 주택 수요 감소로 이어져 잠재적으로 집값 하락을 초래할 수 있다.

     

    금리가 높으면 채권과 같은 고정수익 투자도 투자자들에게 더 매력적일 수 있다. 이것은 부동산 시장에서 투자 자본을 끌어내어 개발업자와 건설업자들이 새로운 건설 프로젝트를 위한 자금 조달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이는 또한 건설되는 주택의 수 감소로 이어져 부동산 시장의 성장을 잠재적으로 둔화시킬 수 있다.

    금리가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경제 상황, 고용, 인구 통계학적 추세를 포함한 많은 다른 요인들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경우에는, 강한 경제와 낮은 실업률이 더 높은 금리의 영향을 상쇄하고 부동산 시장을 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다만 금리가 오르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쳐 경기 둔화로 이어질 수 있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