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공모주 부린이 인사드립니다. 오늘부터 공모주 공부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은 티스토리 초보 블로거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수익을 내고 얼마나 돈을 벌 수 있는지 하나부터 열까지 끝까지 확인하며 알아보겠습니다.
시작은 아무것도 없는 백지 상태지만 아마도 저와 같은 생각을 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함께 시작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시간내서 공부 한다는 것은 쉬운일 아닙니다. 그렇다고 어려운 것도 아니죠? 님들의 선택만이 먼 훗날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는 '타이탄의 도구 하나를 얻지 않을까요?'
자~ 지금 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요즘 공모주가 인가가 많다고 합니다. 이유는 처음 주식투자를 접하시는 분들이 위험성 때문에 훨씬 낮아 보이는 그리고 수익이 커 보이는 이유에서 이슈가 된다고 합니다.
앞으로 저와 함께 공모주가 무엇이고, 공모주를 하기 위한 필요한 것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주란 무엇인가?
공모주라고 하는 것은 말 그대로 ' 공모(사람들을 모집)' 투자자를 모집한다는 뜻입니다. 다수를 모집하면 공모주고 지정 된 몇 소수를 모집하면 '사모주'라고 하는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공모주라고 하는 것은 기업공개라고 해서 기업이 비상장 주식을 상장 시키는 것을 '공모주 청약'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으로 기업이 거래소에 상장이 됨으로써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오픈이 되는 구조라고 합니다.
그러면 공모주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 미국에서 엄청난 유동성 돈을 풀어 주식 시장이 엄청 좋아졌다고 합니다. 이 시기에 기업들이 기회라 생각하고 상장하겠다고 목표를 세웠고 기업의 가치를 굉장히 높이다 보니 공모주가 이슈가 되고 거기에 수익을 많이 보는 투자자들이 생겼다고 합니다.
공모주를 통해 주식회사로 상장하는 이유?
내가 주식을 100% 보유하고 있어서 내가 주인이 될 수 있지만, 50%만 보유하고 나머지 50%를 상장해서 투자자를 모집한다면 주당 가격을 더 높게 받게 되고 기업 입장에서는 새로운 투자 자금이 들어오겠죠. 투자금이 많으면 사업을 확장시킬 수 있고, 이것저것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생기게 됩니다. 이번에 LG화학의 배터리 사업 부분을 분사 했죠. LG에너지 솔루션이라는 걸 상장해서 60조짜리 회사가 100조가 됨으로써 기업 입장에서는 엄청난 돈을 취할 수 있던 사례가 있습니다. 반대로 공모주 청약에 있어 손실도 있으니 님들은 상장 회사를 잘 고르는 눈이 필요합니다. 지금 저도 그런 눈은 없습니다. 다만 지금부터 꾸준히 공부하며 수익을 낼 수 있는 그 날까지 공모주라는 녀석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공모주를 위한 준비
국내 증권사가 약 27개나 됩니다. 공모주를 하기 위해 증권사 계좌를 신청해야 하는 건 아시죠? 우리는 똑똑하니까! 계좌 개설에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시간을 조금 투자 하셔야 한다는 것이죠. 어쩔 수 없습니다. 주간사 종목에 신청하기 위해선 필수 과정이다 생각하면 됩니다. 좀 더 쉽게 개설할 수 있는 방법이 나왔으면 하는 바랍입니다.
현재 카카오뱅크 계좌를 가지고 있다면 20일 제한없이 하나증권,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계좌 개설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공모주 투자의 기본은 증권사 계좌 개설인거 아셨죠? 귀찮으시더라도 혹은 지금 당장 청약할 종목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미리미리 만들어 두시기 바랍니다.
최소한 공모주 청약에 필요한 돈이 필요합니다. 신청 수량에 따라 '청약증거금'이 필요하며, 만약 배정을 받지 못한 돈은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도 재테크이고 투자이기 때문에 자신의 유동성 현금 흐름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
- 계좌 개설
- 정보 얻기
- 청약일
- 청약 수량
- 청약증거금
- 수수료
- 공모주 배정 방법
- 투자 전략
- 청약 전 꼭 확인해야할 사항
위의 내용은 다음 편 포스팅에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공부한 내용이 부실할 수 있습니다. 차근차근 시간을 갖고 꾸준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 챙김 정보 > 건강 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와의 싸움 약속 (0) 2022.11.18 문제 해결이 중요한 이유? ㅇ같은 기분 (0) 2022.11.16 이런 회사 때려쳐야 할까요? 능력 VS 경력 (0) 2022.11.13 공모주 청약을 위한 성공 전략 (0) 2022.11.10 경제적 자유를 위한 시작 20221101 (0) 2022.10.30